1. 운영체제란?
-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- 좁은 의미의 운영체제는 커널이라고 부른다
👉 커널 : 전원부팅을 켜면서부터 메모리에 상주함
- 광의의 운영체제 :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(ex.Window)
2. 운영체제의 목적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
👉 자원 :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출력장치
👉 프로세스, 파일, 메세지 등을 관리
👉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
👉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
3. 운영체제의 분류(동시 작업 가능 여부)
(1) 단일 작업
-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(2) 다중 작업
-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처리
- 현대에는 다중 작업들을 지원함
- UNIX, MS Windows
4. 운영체제의 분류(사용자의 수)
(1) 단일 사용자(single user)
- ex) MS-DOS, MS Windows
(2) 다중 사용자(multi user)
- ex) UNIX, NT server
5. 운영체제의 분류(처리 방식)
(0)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- 작업이 완전 종료될때까지 기다려야함
- 역사 속의 시스템....
- ex) 초기 Punch Card 처리시스템
(1) 시분할(time sharing)
- 현대의 운영체제 처리방식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-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가짐
- ex) UNIX, NT server
- Interactive한 방식
(2) 실시간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- ex)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정비, 로보트 제어
👉 Hard realtime system
👉 Soft realtime system
6. 단어정리
- Multitasking :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수행됨
- Multiprograming : 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을 강조(메모리 측면을 강조)
- Time sharing :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(CPU 측면을 강조)
- Multiprocess
위 용어들은 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.
- Multiprocessor :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 개가 붙어있음을 의미/ 하드웨어적으로 다름
7. 운영체제의 예시
(1) 유닉스
-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- 높은 이식성
- 최소한의 커널 구조
-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- 소스코드 공개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 다양한 버전(System V, FreeBSD, SunOS, Solaris)
- Linux(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음)
(2) Window
- DOS용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제공
- MS사의 다중 GUI 기반 운영체제
7. 운영체제의 구조
(1) CPU
- 누구한테 CPU를 줄까?(CPU 스케줄링)
(2) Disk
-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지(파일관리)
(3) Memory
-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어 쓰지?(메모리 관리)
(4) I/O Device
- 각기 다른 입출력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지?(입출력 관리)
(5) 프로세스 관리
- 프로세스의 생성과 삭제
- 자원 할당 및 반환
- 프로세스 간 협력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