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ming language/Java
[Java] 01.클래스와 객체
NOHCODING
2021. 11. 28. 03:44
반응형
(1)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
① 클래스의 정의 :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
② 클래스의 용도 :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.
③ 객체의 정의 : 실제로 존재하는 것(사물 또는 개념)
④ 객체의 용도 :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
더보기
* 클래스는 단지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될 뿐, 객체 그 자체는 아니다.
* 객체를 사용하려면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.
1) 클래스와 객체의 예
클래스 | 객체 |
제품 설계도 | 제품 |
TV 설계도 | TV |
붕어빵 기계 | 붕어빵 |
(2) 객체와 인스턴스
① 인스턴스화 :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
② 인스턴스 :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
(3) 객체의 구성요소 (속성과 기능)
① 속성(property) : 멤버변수(member variable), 특성(attribute), 필드(fileld), 상태(state)
② 기능(function) : 메서드(method), 함수(function), 행위(behavior)
1) 객체의 구성요소 예시 (TV)
더보기
① 속성(property) : 크기, 길이, 높이, 색상, 볼륨, 채널
② 기능(function) : 켜기, 끄기, 볼륨 높이기, 볼륨 낮추기, 채널 변경하기 등
class TV{
String color;
boolean power;
int channel;
void power(){
power = !power;
}
void channelUp(){
channel ++ ;
}
void channelDown(){
channel--;
}
}
//일반적으로 메서드보다는 멤버변수를 먼저 선언하고
//멤버변수는 멤버변수 끼리 메서드는 메서드끼리 모아 놓는 것이 일반적임
(4)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
클래스명 변수명; //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//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 후,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TV t; //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
t = new TV(); //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,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
(5) 객체 배열
1) 객체의 배열 예시(TV)
TV[] tvArr = new TV[3]; // = Tv tv1, tv2, tv3;
//각 요소는 참조변수의 기본값인 null로 초기화 됨
//객체 배열을 생성하는 것은 그저 객체를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가 만들어진 것일뿐
tvArr[0] = new Tv();
tvArr[1] = new Tv();
tvArr[2] = new Tv();
// 배열의 초기화 블럭을 사용한다면, 다음과 같이 한줄로 간단히 사용 가능 함
TV[] tvArr = {new tv(), new tv(), new tv()};
//다뤄야 할 객체수가 많을 때는 for문을 사용하면 된다.
TV[] tvArr = new TV[10000];
for(int i = 0; i < tvArr.length; i++){
tvArr[i] = new TV();
}

반응형